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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 단 원 |
Ⅲ. 에너지와 수송 기술 |
중 단 원 |
3. 자동차의 관리 |
차 시 |
1/3 |
소 단 원 |
(1) 자동차의 구조 |
페 이 지 |
149~150 | ||
학습목표 |
∙자동차의 동력 전달 장치 및 동력 전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. ∙클러치와 변속 장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 |
(1) 자동차의 구조
∙자동차는 크게 차체(body)와 섀시(chassis)로 나뉜다
∙차체 : 자동차의 외관을 구성(실내 장치, 조명 장치, 편의 장치 등)
∙섀시 : 차체를 제외한 부분(동력 발생 장치, 동력 전달 장치, 조향 장치, 현가 장치, 제동 장치 등)
1) 동력 전달 장치
① 자동차의 구동 방식
㉠ FF식(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)
∙엔진이 앞에 있고 앞 바퀴에 의해 구동
∙커브길, 미끄러운 길에서 조향성 주행 성능 양호
∙추진축 없어 실내 공간 넓다
∙실내 소음 적고 연비 우수
∙중형급 이하의 승용차
∙조향 장치와 구동 장치가 함께 있어 구조 복잡
∙바퀴 간 하중 분포가 균일하지 못함
㉡ FR식(Front engine Rear wheel drive)
∙엔진이 앞에 있고 뒷 바퀴에 의해 구동
∙앞 부분에 엔진, 클러치, 변속기
∙뒷부분에 종감속 기어, 차동 장치
∙엔진룸에 여유 공간 → 정비성 양호
∙무게가 고르게 배분 → 승차감, 제동 안정성, 등판 능력 우수
∙클러치, 변속기 등 조작 기구 간단
∙고급 승용차
∙중간에 추진축 → 실내의 바닥면에 볼록한 돌기
∙축의 중량 증가
㉢ RR식(Rear engine Rear wheel drive)
∙뒷부분에 엔진, 클러치, 변속기, 차동 장치 등 일체 장치
∙바닥 면적 낮출 수 있다 → 소형 승용차(폭스 바겐), 대형 버스
∙구동력에서 유리
∙모든 조작은 로드나 와이어 → 기구 복잡
∙하중 분포가 뒤로 쏠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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